색의 원천적인 근거로 볼 수 있으며, 투명한 순연(純然)의 색채를 즐겨 사용하는 원인에서 천연의 자연적인 조건을 빼놓을 수 없다. 한편 무속사상, 도교사상과 관련하여 자연과 관련된 조형적 반영의 대표적인 것으로 중국의 음양오행설이 수용되어 소재나 색채에서 구체적인 형상과 의미를 내포하는
색을 길조로 여겨 오색으로 만든 물건을 이용해 악운을 쫓고 복을 기원하는 풍습을 이어왔다.
이처럼 오행설은 색을 선택하는 데 있어 공동의 신앙 배경과 가치척도를 제공해 왔다. 이런 배경 하에 선택되어 사용된 색은 전통적인 색채 관습이 되어 그 색이 부여하는 독특한 효능과 의미를 갖게 된다.
색으로 인해 구매력을 결정짓게 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컬러마케팅은 제품 자체의 색깔에서 시작되었으나 1950년대 중반부터 제품기획이 중심이 되어 비로소 마케팅이란 용어를 붙이게 되었다.
기업의 제조기술이 평준화되면서 디자인 중에서도 색상이 제품선택을 결정하게 되었고, 사람은 색채에
1. 흰색의 유래(기원)
1.1 정의
흰색은 한국 공업규격의 기본색 이름중의 하나로 영어로는 white이며, 색채의 3속성 중 색상은 없어도 명도는 가장 높으며 채도가 없는 일차원 색채인 무채색이다.
1.2 어원과 종류
① 어원
White
게르만어에서 유래되어 고대영어 hwit로 쓰이다가 현재 white가 됨
희다
Ⅰ. 개요
색채는 정치․사회․경제적 흥망성쇠에 따라 반복되어 나타나는 특성이 있다. 즉 색채 사용의 빈도나 패턴화 현상은 시대적 흥망성쇠, 국제적 정세와 문화교류상태 등 외래적 영향에도 크게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위에서 살펴본 문화적, 사회적 변동의 추이에 따른 새로운 형
Ⅰ. 개요
색채 연구는 심리학, 물리학, 생리학 등의 분야에서 행해진다. 심리학적 연구에서의 색채는 시각 체험의 한 요소이며 가장 넓은 의미에서 색채 개념은 시공간적 형상들을 떼 내어 버릴 때에 남는 시각체험상의 국면으로 정의된다. 일상 생활에서 색채는 주변 세계 내에서 존재하는 물체들의
Ⅰ. 개요
한국 어린이의 색채사용을 보면 예전의 어린이보다 다양하고 성숙한 색채사용을 하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어린이를 상대로 한 상품이나 생활 속에 접해있는 색상들이 어린이에게 꿈과 상상력을 발휘하게 할 수 있는 ‘색’色인지 의문이 간다.
서울과 제주지역을 상대로 조사한 어린이
Ⅰ. 개요
사람은 인식을 하는 존재로서 과학적으로는 물질적 실체로 파악이 되는 물질적 존재다. 가령 사람은 망막에 빛이 자극하고 있으면 빛에 대한 색깔을 느끼는 상태가 되지만, 이런 인식의 상태인 사람은 과학적으로 아무리 분석을 해도 원자나 분자 같은 물질로 이루어진 물질계이며, 그곳에
색(靑色)인데 그 상징적인 신수(神獸)는 청룡이고, 또 토(土)는 여름, 남쪽 적색(赤色)을 나타내며 신수는 주작이다. 또 목(木)은 토용(土用)으로 중앙에 위치하며 황색(黃色)으로 나타나며 신수는 인황이고, 금(金)은 가을 서쪽, 흰색을 나타내며 그 신수가 백호이다. 그리고 수(水)는 겨울, 북쪽, 검정이며